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신과 함께 - 인과 연은 주호민 작가의 웹툰을 영화 한 작품입니다. 1편인 죄와 벌에 이은 두 번째 시리즈로 이번 영화에서는 수홍의 재판과 가택신과의 대립, 삼차사의 과거를 다룹니다. 다음에서는 등장인물과 줄거리 그리고 흥행성적 및 평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과 함께 - 인과 연의 등장인물

     

     

    강림도령(하정우 분)은 3차 사 중 유일하게 전생에 대한 기억을 가지고 있으며, 강하고 우직하고 현명합니다. 원귀는 발견 즉시 영혼을 소멸시켜야 하는 것과 이승의 일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저승의 법을 어겨가면서 수홍의 환생을 담당하고, 죄책감에 자살하려는 관심병사 원동연의 자살을 막는 일까지도 합니다. 해원맥(주지훈 분)은 고려시대 최고의 무인 중 하나인 하얀 삵으로 용맹한 장수였으며, 망자가 저승에서 재판을 받기 위해 지옥으로 가는 길을 안전하게 호위하는 차사로 싸움은 매우 잘하나 몸이 앞서는 다혈질의 차사입니다. 이덕춘(김향기 분)은 월직차사로 삼차사 중 가장 긍정적이고 따뜻한 마음씨로 망자들에게 위로와 희망을 주는 인물입니다. 김수홍(김동욱 분)은 형인 김자홍과 달리 소신 있고 능동적인 인물로 호기심이 많으며, 군생활중 관심병사 원동연의 총기 조작 실수로 망자가 된 인물입니다. 원동연(도경수)은 전편에서 군부대에서 훈련 중 총기사고로 김수홍을 사망에 이르게 한 것에 대한 죄책감으로 자살시도를 하고 병원에 입원합니다. 살아있던 김수홍을 죽였다는 자백을 강요하는 강림도령의 압박에 가위눌려 발작하며 사망합니다. 성주신(마동석 분)은 오랜 시간 인간들을 지켜온 가택 신으로 현동이네 철거반의 습격으로 소멸됩니다. 염라대왕(이정재 분)은 강림의 죽은 아버지이며, 해원맥과 덕춘에게 저승차사 직을 맡길 때 그 둘의 과거를 지워버립니다.

     

     

    줄거리


     

     

     

    이승과 저승,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천년의 비밀이 밝혀집니다. 영화 < 신과 함께-인과 연>에서는 저승 명부에 적힌 사람을 데려가려는 저승 삼차사인 강림과 해원맥, 덕춘과 이를 저지하는 성주신의 다툼을 풀어냅니다. 또한 현동이네 가족 이야기와 수홍의 이야기, 그리고 삼차사의 과거를 다룹니다. 천 년 동안 48명의 망자를 환생시킨 저승 삼차사는 한 명만 더 환생시키면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군 생활 중 후임병의 실수로 총에 맞아 사망한 수홍은 저승법 상 소멸되어야 마땅하나 강림, 해원맥, 덕춘은 김수홍을 49번째 귀인으로 만들기 위한 불의지옥, 폭력지옥, 살인지옥을 거쳐 재판을 진행합니다. 염라대왕은 김수홍의 억울한 죽음이 있었다며 재판을 요구하는 강림의 제안을 대신하여 삼차사들에게 허춘삼 노인을 수홍의 재판이 끝나기 49일 전까지 저승으로 데려오는 것과 김수홍의 억울함을 밝히지 못하면 차사직을 박탈하는 두 가지 조건을 내겁니다. 이에 해원맥과 덕춘은 허춘삼을 데리러 이승으로 내려가지만 인간으로 환신하여 버티고 있는 성주신의 막강한 힘 앞에 속수무책일 뿐입니다. 염라대왕이 제안 한 임무에 실패한 해원맥과 덕춘은 허춘삼의 손자인 현동이가 초등학교 졸업까지 허춘삼을 이승에 남겨놓도록 하는 대신 염라대왕이 지워버린 자신들의 과거의 기억을 알려줄 것을 성주신에게 요구합니다. 성주신은 해원맥과 덕춘이 과거의 기억을 잃고 저승차사로 활동하는 것이 안쓰러워 그들의 과거 이야기를 풀어놓습니다. 사실 성주신은 해원맥과 덕춘을 저승으로 데려간 차사였습니다. 전생의 해원맥이 덕춘의 부모를 죽여 덕춘을 고아로 만든 장본인이라는 것을 성주신에게 들은 덕춘은 해원맥과의 사이가 냉랭해지고, 이에 해원맥은 충격을 받아 집을 나갑니다. 이승에서의 성주신은 허춘삼 노인의 집을 철거하러 온 깡패들이 온 집안을 때려 부수고 장독대 사이에 놓아둔 성주 단지까지 부수는 바람에 성주신은 점점 힘을 잃어가고 덕춘에게 모든 것을 거꾸로 생각하라는 말만을 남기고 소멸됩니다. 강림도령은 천년 전 아주 용맹하고 덕망 있는 아버지 밑에서 자랐습니다. 과거 전쟁에서 아버지의 손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도 모른척하여 아버지를 죽음으로 몰고 갔습니다. 그 인해 천 년 동안 49명을 환생시켜야 하는 의무는 염라대왕의 의도였습니다. 강림은 전생에서 해원맥의 이복형으로 의붓 동생을 편애하는 아버지를 미워했으나 이제 와서 아버지께 용서를 빌 수 없음에 가슴 아파합니다. 그 어리석음으로 인해 용서받지 못한 것처럼 김수홍에게도 그런 비극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그의 재판에 목숨을 걸었던 이유이며, 그로 인해 김수홍은 환생하게 됩니다.

     

    흥행성적 및 평점

     

    영화 신과 함께 - 인과 연은 김용화 감독의 판타지 액션 어드벤처 영화입니다. 2018년 8월 개봉한 이 영화는 개봉 첫날 123만 명이 관람했으며, 개봉 12일까지 박스오피스 1위를 지켰습니다. 개봉 30일 차에 1,227만 명의 누적관객수로 천만 명 이상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 10위를 차지했습니다. 1편과 2편의 누적 관객은 2,500만 명이 넘은 엄청난 위력을 과시했습니다.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스토리에 진한 감동이 많은 관객을 유치할 수 있었던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 관람객 영화 평점 또한 8.63(10점 만점)으로 신뢰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전작에 비해 평론가들의 평점은 6.31로 후한 점수를 받았으며, 네티즌 평점은 7.70점을 받았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영화 추천

     

    2023.06.04 - 영화 신과 함께 - 죄와 벌 등장인물과 줄거리, 흥행 성적

     

    영화 신과 함께 - 죄와 벌 등장인물과 줄거리, 흥행 성적

    영화 신과 함께 - 죄와 벌은 2017년 김용화 감독의 작품으로 주호민 작가의 웹툰인 저승 편을 기반으로 각색한 영화입니다. 다음에서는 이 영화의 등장인물과 줄거리, 그리고 흥행 성적에 대

    elix100.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