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서울시에서 이번달 1월 27일부터 새로이 시행하는 무제한 대중교통카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기후동행카드는 카드 한 장으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지하철, 버스,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한 신개념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입니다.
다음에서는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의 정의와 기후교통카드의 이용이 가능한 대중교통수단과 신청자격 및 신청기간, 요금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국내유일의 신개념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으로 기후변화 대응·대중교통 무제한 이용·민생 편의까지 일석 삼조 효과를 갖는 대한민국 최초의 서울시만의 프로젝트로 서울 지역 내 지하철 1~9호선,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 ~ 김포공항까지의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 단, 신분당선의 요금체계와 위의 지하철 요금제가 상이하므로 신분당선의 서울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됩니다.
서울시는 독일의 9유로, 49유로 티켓 성공사례의 벤티마킹과 더불어 카드 한 장으로 서울만의 우수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공공자전거 및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이용 대중교통수단
버스는 서울시 면허 시내 · 마을버스 모두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며 특히 준 공영제 시행으로 이미 안정적인 통합 운영을 하고 있으나 현재 대중교통의 노선이 적거나 없는 교통 소외지역과 사각지대 지역의 시민들을 위한 마을버스까지도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지만 경기 · 인천 등 타 시 · 도 면허버스와 요금체계가 상이한 광역버스, 심야버스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서울권 대중교통과 인천시, 김포시 등 서울권역 출퇴근·통학·소비 등 인근 생활권 지자체에도 서울과 더불어 수도권의 대중교통 편의를 높이므로 수도권 교통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청자격 및 신청기간
▶ 신청자격은 서울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 신청기간은 2024년 1월 27일(토) 00:00 ~ 12월 31일(화) 23:59분까지 이며 그에 앞서 1월 23일(화)부터 본격적으로 모바일카드의 다운로드 및 실물카드 판매서비스를 시작합니다.
▶ 모바일카드의 다운로드는 현재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의 스마트폰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모바일티머니 앱 무료 다운로드 후 본인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여 월 이용요금의 계좌이체와 5일 이내 사용일을 지정한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기후동행카드 요금제
기후동행카드의 요금제 방식은 개인들의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성향에 맞추어 운영할 계획이며 시범사업 기간 동안에는 따릉이 이용유무에 따라 두 가지의 요금제로 월 단위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요금제 | 요금적용 옵션 |
62,000원 / 월 | 따릉이 이용료 미 포함 |
65,000원 / 월 | 따릉이 이용료 포함 |
▶ 현재 따릉이 이용료는 1일권(1시간) 1,000원, 7일 정기권 3,000원으로 제공되고 있으나 위의 65,000원 요금제를 선택하시면 무제한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기후동행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 1 ~ 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 원에 판매하며 교통카드의 충전은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현금으로 충전하시면 됩니다.
▶ 서울교통공사 1호선 ~ 8호선을 이용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서울시내 편의점 판매처를 모집 중 이므로 추후 판매처 확정 시 120 다산콜센터와 서울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